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정보

초등학교 반장선거 공약 학급 임원 선거 연설문 이벤트 준비하기

by n크리 2023. 3. 7.

새 학기가 시작이 되고, 첫 등교를 마쳤습니다. 선생님 얼굴을 보고, 친구들에게 자기소개를 하고 나면 이제 곧 반장선거를 하게 됩니다. 보통 초등학교 반장선거는 3월 둘째 주, 셋째 주에 많이 합니다. 저희 아이들도 반장선거 출마를 선언해서 같이 준비를 해볼까 합니다. 초등학교 반장선거 공약(학급 임원 선거 공약) 연설문, 이벤트 준비하기까지 함께 해봐요.

초등학교 반장선거 공약

학급 임원선거라고 하기도 하죠. 학교에서 미리 선거일을 공지해 줍니다. 그러면 일정에 맞춰서 아이와 함께 반장선거 공약을 써보면 돼요. 내가 우리 반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봅니다. 처음에는 막막하고, 어려워하기 때문에 엄마 아빠가 먼저 "나라면 이렇게 하겠다"라고 힌트를 주면 아이도 금방 아이디어를 만들어낸답니다. 그럼 어떤 공약들을 썼는지 볼까요??

1. 0학년 때 반장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반을 솔선수범해서 잘 이끌어가겠습니다.

2. 지각하지 않는 모범적인 반장이 되겠습니다.

3. 우리반이 나쁜 말을 쓰지 않도록 저부터 고운 말을 사용하겠습니다.

4. 소외되는 친구가 없도록 항상 적극적으로 다른 친구들도 살펴보겠습니다.

5. 예의바르고, 즐겁고, 재미있는 0반을 만들겠습니다.

그 외에 (곧 마스크를 벗기는 하지만) 그래도 여벌 마스크를 챙기겠다, 반장이 되면 급식은 항상 마지막에 먹겠다, 학급 건의함을 만들겠다, 생일 때 축하편지를 써주겠다 등등의 아이디어를 내긴 했지만 너무 장난스럽거나 혼자 해결하기 어렵다거나 무엇을 사준다는 표현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공약들이 너무 추상적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너 반장이 됐는데 왜 약속을 안 지켜?"라며 직설적으로 말하기도 하기 때문에 정말 아이가 지킬 수 있는 단순한 공약이 좋습니다. 이렇게 초등학교 반장선거 공약을 다 적고 나면 그중에서 좋은 내용을 뽑아서 연설문을 만듭니다.

 

연설문 준비하기

<< 안녕하세요 저는 0학년 0반 0번 이영우입니다. 저를 뽑아주세요. 저는 작년에 반장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반을 솔선수범해서 잘 이끌어가겠습니다. 우선 우리 반이 나쁜 말을 쓰지 않도록 저부터 항상 고운 말을 사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쉬는 시간, 자유놀이 시간에 소외되는 친구가 없도록 항상 적극적으로 다른 친구들도 살피겠습니다. 우리 반이 예의 바르고, 즐겁고, 재미있는 반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학기 동안 열심히 하겠습니다. >>

위와 같이 아이랑 준비를 해봤습니다. 아이가 외울 수 있으면 좋지만 혹시나 떨려서 기억을 못 할 수도 있으니 종이에 적어가면 좋습니다. 종이를 보면서 발표하는 친구들도 많다고 하네요. 이렇게 반장선거 공약 연설문을 준비하고, 큰 소리로 읽어보는 연습을 해봅니다.

 

이벤트 준비하기

반장선거 공약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다가 도대체 무슨 이벤트 준비냐 싶죠?? 바로 앞에 나가서 반장선거 공약을 펼치면서 주목을 끌 만한 어떤 퍼포먼스를 하는게 좋습니다. 새학기에는 친구들이 서로의 성향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이벤트를 준비해 가면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야 한 표라도 더 받게 되는 거죠. 그럼 어떤 이벤트들이 있을까요?

1. 실내화를 들고 "이 실내화가 닳도록 우리반을 위해서 일하겠다"

2. 티슈, 잡초를 들고 "저를 뽑아주세요"

3. 나무젓가락을 부러뜨린 후 "똑 부러지는 반장이 되겠다"

4. 유행하는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기.

저희 아이는 아직 무엇을 할지 정하지는 못했네요. 임팩트가 제대로 심어져서 반장 혹은 부반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안 돼도 상관은 없어요. 용기를 내서 도전하고 왔다는 점에 칭찬 듬뿍 해 줄 예정입니다.

댓글